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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절기차량관리요령 3

  • 작성자
    최경노
    작성일
    2006년 12월 12일
    조회수
    1032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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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대비 차량관리와 운전습관




운전하시는 분들께....미리미리 대처해서


고생하는 일 없도록 유익한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겨울철을 대비하자...




 이제 날씨도 쌀쌀해지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진다는 일기예보가 간간히 들려오는 시기가 왔습니다.


 자, 동장군 앞에 장사 없다고 여러분들도 미리미리 겨울대비 하셔서 나중에 돈 깨지는 일이 없도록 차량 겨울대비를 차근차근 시작해봅시다.








■ 시동걸기


 겨울철에는 배터리의 성능이 떨어지므로 시동이 평소보다 잘 안걸리는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시동이 안걸린다고 자꾸 키를 돌려 시동을 걸려고 하면 안됩니다!!


 특히 디젤엔진 자동차는 처음에 키를 넣고 ON에다 놓은 후 몇초 정도 기다린 후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디젤엔진에는 예열을 시켜주는 예열 플러그가 있는데 이녀석이 어느정도 열을 받을때까지 기다려줘야 시동이 제대로 걸리거든요... 그 전에는 아무리 키를 돌려봤자 끽끽끽끽~~~ 하는 스타트모터 돌아가는 소리만 날 뿐 시동은 안걸릴거에요...


 게다가, 차가 시동을 걸 때에는 배터리의 전기를 이용해 스타트 모터를 돌려 엔진을 움직이는데 이때 이 스타트모터에는 엄청난 부하(Load)가 걸려요. 따라서 시동 안걸린다고 자꾸 시동키 돌리면 스타트모터에 무리가 가게되고 심하면 스타트모터가 나가서 교환을 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동을 걸자마자 가속페달을 세게 몇차례 밟아 "부웅~붕"하고 공회전을 하시는 분들을 종종 보게되는데 이런 것 절대로 하지 마세요. 기름만 많이 먹을 뿐 아무런 효과가 없을뿐더러 엔진에 무리만 가므로 아주 안좋답니다..




 - 왜냐하면 요즘 나오는 모든 차량은 엔진이 옛날처럼 캬뷰레이터 방식이 아닌 전자제어분사식이므로 이럴 필요가 전혀없어요.




■ 공회전(Warming Up)


 이 공회전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지요...??


 누구는 "해야한다", 누구는 "필요없다. 불필요한 공회전은 아까운 석유만 낭비할 뿐이다".....


 그럼 도대체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까요...??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기 때문에 시동 후 바로 출발을 하는 것은 엔진에 무리가 가서 별로 좋지가 않은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엔진은 시동 초기에 이미 엄청나게 마모가 되며 자동차가 내뿜는 오염물질의 대부분이 이때 발생을 합니다.


 뿐만아니라, 엔진의 회전속도는 엄청난 고속이기 때문에 (일초에 수십바퀴나 회전함) 일단 시동이 걸리면 금새 엔진의 각 부위마다 엔진오일이 뿜어지며 윤활이 됩니다.


 더군다나 차 따뜻하게 한다고 도난경보기로 시동 걸어놓고 공회전을 5분, 10분씩 하는건 아까운 연료만 소모하게되고 결과적으로 불필요하게 매연을 내뿜어대는 결과를 낳지요... (이거야 말로 "공공의 적"이구만..--+)


 따라서 공회전은 아주 추운날 시동걸고 먼지털이개로 차 한번 스윽~~ 닦을정도의 시간(2~3분)이면 충~분하고, 중요한건 출발하자마자 과격하게 rpm을 올리며 급가속을 하는건 삼가시고 어느정도 천천히 주행하면서 냉각수 게이지의 바늘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히터 트시면서 운전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석유"는 태워 버리기에는 너무나도 아까운 자원입니다.




 우리가 연료로 쓰는 휘발유, 경유, 도시가스, 프로판가스, 부탄가스 모두 석유에서 나오는 거고, 여러분이 지금 보고계신 컴퓨터도, 마우스도, 전화기도, 입고계신 옷도, 신발도, 목도리도, 펜도....모두 석유에서 나온 물질들로 만든거에요...


 게다가, 여러분이 차 타고 다니시는 길인 아스팔트도 석유에서 나오는 겁니다. 이렇게 만들 수 있는게 많은데 불필요하게 태워 버리긴 너무 아깝쟎아요...)




■ 히터에서 찬 바람만... ㅠ.ㅠ


 추워죽겠(?)는데, 히터를 틀어도 따뜻한 바람은 커녕 찬 바람만 나오니... 너무 추우시죠...??


 ㅎㅎㅎ...


 약간의 상식만 있다면 왜 그런건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히터는 에어컨과 달리 따뜻해진 냉각수가 지나가는 라디에이터에 바람을 불어 뜨뜻한 바람을 실내로 불어넣어주는 원리로 작동됩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엔진이 덥혀진 후에(냉각수 바늘이 중간정도에 온 후에) 히터를 작동시켜야만 히터에서 따뜻한 바람이 나오게되며, 그 전에는 아무리 히터 틀어봤자 찬 바람만 연신 뿜어져 나올 뿐 절대로 따뜻한 바람이 안나올거에요...


 뿐만아니라 차에 타자마자 히터를 4단에 틀어놓고 있으면 엔진을 덥혀줘야 할 열을 빼앗겨 Warming Up도 빨리 안될 뿐더러 찬바람만 계속 나오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오랫동안 추위에 떨어야 된다는 결과가 나오지요...


( 추운 겨울날 기준으로 시동 후 약 "5분정도" 지나면 냉각수 바늘이 움직이기 시작하며 그때 히터를 4단으로 틀어야 빠른 시간안에 실내온도를 올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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